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마작

마작 기본 룰, 마작 하는 방법(30초면 가능)

정말 읽기 귀찮은 사람들 위한 30초 팁!

 

마작은 머리1 몸통 3개를 만들면 이기는 게임이다.

여기서 머리란 똑같이 생긴놈 2개가 생기면 머리로 쓸 수 있다.

 

그리고 11개의 패로 시작하며 한개의 패를 받은 후 내쪽에서 하나를 버리면서

 

진행한다. 

 

몸통은 같은 모양이지만 숫자가 연속된, 혹은 같은것이 3개가 모이면 머리가 된다.

 

예를들면 한자로된 패가 1 2 3 4 5 6 7 8 9가 있다면 

 

1 2 3 혹은 2 3 4 혹은 333 혹은 888 이런식으로 연속된다면 하나의 몸통이다.

 

그리고 짝대기랑 동그라미도 있는대 얘네도 숫자만큼 안에 들어가있다.

 

그리고 여기서 문제 되는게 자패라고하는 동 서 남 북 아무것도 없는거인 백 발 중 한자로 써있는거

 

이렇게 있는데 얘네도 머리 혹은 몸통으로 쓸 수 있다.

 

그러면 단순히 숫자 맞추기로 게임이 가능한데. 나는 역을 모르지 않는가 그러니

 

마지막 하나가 들어오면 끝나는 상황이 도달했다면 리치를 외치자. 그러면 설령 

 

없는 역이라도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치 퐁 등의 모든 룰이 몰라도 단순 숫자 맞추고 리치만으로 초심자도 쉽게 할 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리치를 했고 내쪽 패가 가망이 없다면 그냥 상대방이 버린패랑 같은패를

 

버리자.  좀더 자세한걸 알고싶다면 밑에글을 정독하길 바란다.

 

 

출처:http://www.thisisgame.com/webzine/series/nboard/212/?series=111&n=55422

 


■ 마작이란 어떤 게임인가?


 

마작은 테이블에 4명이 앉아 각자의 패를 완성시키는 게임입니다.

 

각자의 앞에는 13개의 패가 있고, 트럼프로 '원카드'를 하듯이 한사람씩 테이블 가운데 있는 '산'에서 패를 하나 가져온 뒤 하나를 버리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신의 앞에 있는 패로 특정 모양을 먼저 만드는 사람이 승리하죠.

 

포커의 경우 판이 동시에 끝나고 완성된 카드의 족보에 따라 우열을 겨루지만, 마작에서는 무조건 먼저 완성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 마작 패의 종류


 

마작에서 사용하는 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괄호 안의 이름은 일본 마작에서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대부분 중국어 발음이죠.

 

위의 패가 4세트로, 총 136개의 패를 사용합니다.

 

※ 각 패의 이미지는 <도색대전 파이론>에서 발췌했습니다.

 

 

 

■ 마작의 기본적인 진행 형태


 

마작의 진행 형태는 아래의 순서로 이뤄집니다.

 

1. 자신의 차례가 되면 산에서 패 하나를 가져옵니다.(쯔모)
2. 자신의 패나 가져온 패 중에서 필요없는 패 하나를 버립니다.(기리)

 

3. 각자의 차례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갑니다.

 

4. 최종 목표는 패 3개짜리 몸통 4개와, 패 2개짜리 머리 하나를 완성하는 것입니다.(화료)

 

 

 

이런 식으로 4개의 몸통, 1개의 머리를 먼저 완성하면 승리합니다.

 

※ 위 샘플처럼 꼭 슌쯔 2개 코쯔 2개가 아니어도 됩니다. 그냥 몸통 4개 머리 하나면 됩니다.

 

 

 

■ 마작의 게임 횟수


 

마작은 한 판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야구의 1회초~9회말처럼 라운드가 정해져 있습니다. 크게 동장/남장/서장/북장으로 나뉘고, 그 안쪽에서 1국/2국/3국/4국으로 다시 나뉘죠.

 

중국 마작의 경우 4국씩 동남서북으로 총 16게임을 하지만, 일본 마작에서는 동장과 남장만 하는 '반장전'을 주로 합니다. 더 짧은 시합으로는 동장만 하는 '동풍전'도 있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반장전의 경우 총 8국이 됩니다.

 

 

동장

남장

동1국

동2국

동3국

동4국

남1국

남2국

남3국

오라스

 

 

또한, 진행 상황에 따라선 국의 안쪽에서 '연장전'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플레이 순서 정하기


 

마작에서 4명의 플레이 순서는 각자의 방향인 '동남서북' 순으로 돌아갑니다.(동서남북이 아니라 동남서북입니다.) 그리고 동쪽이 된 플레이어(동가)는 '오야'가 돼서 첫 턴을 시작하며, 그 판에 얻는 점수가 높아집니다.

 

각자가 테이블에 앉는 순서와 오야(동가)를 정하는 방법은 약간 복잡합니다만, 온라인 마작에서는 이 과정이 0.1초만에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컴퓨터로 마작을 즐기실 분은 아래의 빨간 박스의 내용은 굳이 읽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오야를 정하는 방법

 

1. 앉는 순서 정하기
- 4명이 동남서북 방향패 중 하나를 뒤집어 각자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 테이블에 앉는 순서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동-남-서-북 입니다.

 

2. 오야 정하기
- 동가가 주사위 2개를 굴립니다.
- 주사위 눈 만큼 동가에서부터 세어나갑니다.
- 만약 주사위가 7이 나왔다면 동-남-서-북-동-남-서 이므로, 서가가 오야가 됩니다.
- 오야가 된 사람이 이제 진짜 동가가 됩니다. 나머지 인원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남-서-북가가 됩니다.

 

 

오야가 정해졌다면, 이제 게임은 오야(동가)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동-남-서-북 순서) 진행됩니다.

 

 

 

■ '오야'와 '연장전'


 

바로 위에서 오야를 정했습니다. 그런데 오야라는게 대체 뭐길래 명칭까지 줘가며 어렵게 뽑는걸까요?

 

오야는 단순히 1번 플레이어가 아닌, 그 판의 '부모'입니다. 이기면 점수를 더 많이 받고, 반대로 지면 점수를 더 많이 냅니다.

 

쉽게 말해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데, 이 오야는 1국이 지날 때마다 동남서북의 방향과 함께 시계 반대방향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동1국에 자신이 동가(오야)였다면 동2국에는 오른쪽 사람이 동가, 동3국에는 반대편 사람이 동가가 되는 식이죠.

 

 

▲ 이렇게 4국까지 가면서 한 명씩 오야가 됩니다.

 

 

예외적으로, 오야가 승리했을 경우는 다음 국으로 넘어가지 않고 연장이 됩니다. 이 때는 국이 그대로기 때문에 오야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렇게 연장되는 판을 '동1국 1본장', '동1국 2본장' 등으로 부르죠.

 

또한, 연장이 되면 300점씩 연장 점수가 누적됩니다. 연장 점수는 완성됐을 때의 점수에 더해지는 일종의 보너스 점수죠. 2연장이 되면 600점, 3연장은 900점... 이런 식으로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5연장인 상황에 8,000점으로 났을 경우는 8,000 + 1,500점으로 토탈 점수가 9,500점이 되는 셈이죠.

 

연장 점수는 다음 국으로 넘어갈 때 0으로 초기화 됩니다.

 

 

▲ 오야가 이기는 동안은 연장이 됩니다. 다른 사람이 이기면 다음 국으로 넘어갑니다.

 

 

오야의 장점

- 오야가 화료했을 경우 1.5배의 점수를 얻습니다.

- 오야가 화료했을 경우 다음 국으로 넘어가지 않고 연장이 됩니다.

- 아무도 화료하지 못하고 유국됐을 때, 오야가 텐파이 상태면 연장이 됩니다.

- 유국됐을 때 아무도 텐파이 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연장이 됩니다. 단, 오야는 넘어갑니다.

오야의 단점

- 상대가 쯔모로 완성했을 경우 남들보다 2배의 점수를 냅니다.

  ※ 상대의 점수가 8천점일 경우 다른 두 사람은 2천점씩, 오야는 4천점을 냅니다.

 

 

 

■ 잠깐, 유국은 뭐고 텐파이는 뭐고 화료는 또 뭐야?


 

갑자기 뭔가 어려워 보이는 용어가 등장해서 많이 놀라셨죠? 저도 격투게임 처음 배울때 "거기서 대공기 커맨드(→↘↓↘→+C) 넣으면 필살기 나간다"는 말 듣고 그게 뭔소린가~ 했습니다. 어쨌든간에.

 

1. 유국

 

마작은 테이블 위에 있는 '산'(패를 쌓아놓은 것)에서 하나씩 가져와서 하나씩 '강'(버림패가 모이는 곳)에 버리는 게임입니다. 즉, 산에 있는 패가 모두 떨어지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 시점까지 아무도 패를 완성하지 못했다면 그 판은 유국이 됩니다.

 

 

2. 텐파이

 

'텐파이'는 패가 완성되기 직전 상태를 뜻합니다. 앞으로 패 하나만 들어오면 완성되는 상태죠.

 

아래의 패를 한 번 볼까요?

 

 

 

위의 패는 2/3/4만의 슌쯔 하나, 4/5/6삭의 슌쯔 하나, 중의 코쯔 하나, 5통의 또이 하나가 완성돼 있군요. 아직 완성되지 않은 건 7만과 8만이네요. 여기선 6만이나 9만이 들어오는 순간 완성되겠죠? 이렇게 하나만 들어오면 완성되는 상태가 '텐파이'입니다.

 

텐파이 그 자체만으로는 아직 미완성인 상태입니다만, 4명 중 아무도 패를 완성시키지 못하고 유국됐을 때에는 이 텐파이가 의미를 가집니다. 유국됐을 때 패를 공개해서 텐파이 상태가 아닌 사람은 텐파이 상태인 사람에게 점수를 줘야 하거든요.

 

유국 시 오가는 점수는 총 3,000점입니다.

 

 

▲ 유국 시 텐파이하지 못한 사람(노텐)은 텐파이한 사람에게 점수를 빼앗깁니다.

전원 텐파이거나 전원 노텐인 경우는 점수 이동이 없습니다.

 

 

 

3. 화료

 

패가 완성되는 것을 '화료'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끝내는거죠.

 

화료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쯔모

자기 차례에 뽑은 패로 완성되는 경우, 점수를 3명에게서 나눠 받습니다.

누군가가 버린 패를 가져와 완성되는경우, 점수를 그 사람한테서 몰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12,000점으로 화료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내 차례에 뽑아온 패로 완성됐다면 '쯔모'를 외치고, 3사람한테서 3천점/3천점/6천점(오야)을 받습니다.

 

만약 남의 차례에 버린 패가 자신의 완성패일 경우엔 '론'을 외치고, 그 사람한테서 12,000점을 받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 패를 완성시켜준 사람에게 독박 씌우는 거죠.

 

 

 

'즐거운 마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작 족보 모음!  (0) 2020.06.29
마작 하기! 1탄 추천 마작 mahjongsoul  (0) 2019.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