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웹마스터 등록 / 구글 RSS 등록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구글 웹마스터 사이트. 이곳에 등록을 해야한다!
위 사이트로 접속하시고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등록할 사이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일단 사이트맵을 만드는 사이트에 들어가봅니다.
바로가기> www.web-site-map.com
딱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위에 빨간 네모친 저 부분에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줍니다.
http://는 적혀있으니까 본인아이디.tistory.com 만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노란 버튼 눌러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손댈것은 빨간 네모친 세곳과 맨 아랫쪽에 있는 노란 버튼밖에 없습니다.
보안코드 따라쓰고
Use exact value (UCT) 요거 선택하고
노란 버튼 바로 위에 네모칸 체크해주세요.
체크 다 했으면 노란 버튼 꾹~!!
그러면 이렇게 Status 부분에 ........이 생기면서 페이지수가 올라갑니다.
이게 시간이 꽤 걸릴 수가 있어요.
티스토리에 글쓴게 많을 수록 오래걸린다는데 글이 한개도 없는 블로그였는데도 몇 분 걸리더라구요.
길면 삼십분이상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 컴앞에서 초조하게 들여다보지 마시고 페이지수 올라가는거 보이면 다른 볼일을 보세요. ㅎ
그렇게 기다리면 COMPLETED! 나오고 사이트맵 다운받으라고 합니다.
아래 네모친 저 부분이죠. 저길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바뀌는데 여기서 download 링크를 눌러주세요.
제가 호기심에 File name에 sitemap.xml 저거 눌러봤는데 그러니까 머가 막 써지면서 난리가 납니다. (큰일은 아님 ㅋ)
download(다운로드) 누르셔서 sitemap.xml이 저장되었으면 본인 티스토리로 옵니다.
티스토리에 글쓰기 눌러서 다운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해서 글을 씁니다.
아래 그림처럼 파일을 눌르면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사이트맵 파일 티스토리에 올리기>
작성된 사이트맵 파일은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 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 올린 뒤, 파일 주소를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 사이트에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하여 글을 작성 후, 파일의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티스토리 파일 첨부 후 첨부된 파일의 주소를 알기 위해서는
새로운 에디터가 아닌 예전 에디터로만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공지글 작성, 또는
2) 콘텐츠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수정한 뒤 글을 쓰셔야 합니다.
전 사이트맵이라는 제목으로 공지글 비공개 작성을 활용하였습니다
공지글 작성 - 파일 첨부 - html 체크 하면 파일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주소 확인 후 비공개 발행하시면 됩니다.
사진에서 형광색 칠한 부분 cfile1.uf@~~~~.xml 까지가 첨부된 사이트맵의 주소 입니다.
사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예전에 작성되었기 때문에 현재 실정과 맞지 않는 글들이라 이 부분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여기까지가 사이트맵을 제대로 만들고 티스토리에 올린뒤 주소를 알수 있는 방식입니다.
혹은 글을 발행한 뒤, 발행된 사이트맵 글에서 sitemap.xml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면
아래 보시다시피 저런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주세요.
메모장 같은데다 붙여넣기 해두시면 더 편합니다.
메모장에 붙여넣어보면 어떻게 나오냐면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여기까지가 사이트맵 생성 끝이고 이젠 복사한 사이트맵 링크 주소로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제출(등록)을 해보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추가 부분을 찾아 누릅니다.
처음에 사이트맵 추가할땐 바로 링크주소를 등록하는 화면이 떴었는데 이번 글쓰면서는 두번째라 그런지 추가 버튼을 하나 더 눌러줘야 하네요.
추가하는 방법은 어짜피 똑같습니다.
※사이트맵 추가 부분이 바로 떠있으면 위 버튼을 찾을 필요없이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 링크주소만 등록 하시면됩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이 되어있기때문에 사이트맵 추가하려보면 티스토리 주소가 자동으로 들어가있습니다.
따라서 http://suda25.tistory.com/attachment/cfile8.uf@99ED863F5BF6995302BBD3.xml 이런식으로 써진거에서
본인 티스토리 주소(위에 빨간글씨, 아래 그림에 파란부분)는 지워주세요.
그리고 [제출] 누르면 사이트맵이 제출(등록) 되었습니다.
이젠 RSS를 등록해 봅시다
1-2. HTML 태그 등록
여기부터 중요한 부분이니 잘 따라오셔야 합니다.
사이트 명을 적으신 후 계속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텐데 여기서 저희가 필요한 것은 HTML 태그입니다.
1번 항목을 보시면 메타 태그라고 명시된 부분을 복사해 두시고 해당 메타 태그는 운영 중인 블로그의 HTML 문서 내의 <head>사이에 작성하게 됩니다.
다음은 티스토리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서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건데, 여기서 HTML편집을 눌러줍니다.
html 편집 화면을 보시면 3번째 줄의 <head> 이후에 <meta 로 시작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번째 줄에 방금 전 복사했던 HTML 태그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head> ~~~ </head> 사이의 어디에든 넣으시면 됩니다.)
아까 구글 웹 마스터 도구의 화면으로 넘어와 완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1. 구글 검색 등록이 끝이 났습니다. 짝짝짝
아직 완전 끝난 것이 아닌데요. RSS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2. 구글 RSS 등록
RSS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으로 쉽게 말해 약간의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등록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의 Google Search Console 화면에서 왼쪽 탭을 보시면 Sitemaps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는데요. 다음 그림과 같이 주소 창 마지막에 rss를 추가하여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끝이 납니다.
끄읕!
한 사이트에 원하는게 안묶여있어서 내가 한것을 여기저기서 모아
하나로 만들어 보았음.
'IT이야기 > IT자료조사 모음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10 네트워크 공유폴더 설정하기! (0) | 2020.07.20 |
---|---|
웹서비스 구현할때 알면 좋은 무료 제작틀 39개 모음! (0) | 2019.10.23 |